고명환 소개
1972. 4. 18 태어난 경상남도 상주 출신으로 개그맨으로 먼저 이름을 알렸다. 그 후 배우, 뮤지컬 배우, 작가, 사업가의 삶을 살아가고 있다.
과거 개그맨 고명환으로 살던 시절 밤낮없이 일하며 돈은 많이 벌었지만 기계처럼 쳇바퀴 도는 삶을 사는 동안 열정도 사라졌다. 그런 그의 인생을 바꾼 건 죽음직전까지 몰아갔던 교통사고였다. 의사는 곧 죽을 거라고 했지만 그는 살아났다. 그리고 제일 먼저 시작한 일이 '책 읽기'였다. 더 이상 돈에 끌려다니는 삶을 살아서는 안 되겠다고 다짐했던 것이다.
네 번의 사업 실패 끝에 1000여 권의 책을 읽고 ‘메밀꽃이 피었습니다’를 열어 10년째 꾸준히 연 매출 10억 원 이상을 올리는 골목 장사의 고수. 매달 수천 명의 독자들을 직접 만나러 가고, 매일 아침 5만여 구독자들을 위한 강연을 하는 이 시대 최고의 동기부여 전문가다.
이 책은 7년 전 출간되어 많은 소상공인들의 지침서가 되었으나 절판되었던 책이다. 그러다 강연장에서 만나는 독자들마다 “제발 다시 출간해 달라”요청하고, 중고서점에서 두 배 넘는 값에 거래되는 등 다시 책을 찾는 독자들이 늘자 재출간하기로 했다.
저자는 현재 식당 네 곳을 운영하고 있으며 집필과 강연, 공연 기획과 제작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일하고 있다. 다음 목표는 엉망진창 도서관을 세워 도서관장이 되는 것이다.
그의 저서로는 '책 읽고 매출의 신이 되다', '나는 어떻게 삶의 해답을 찾는가', '이 책은 돈 버는 법에 관한 이야기' 등이 있다.
책 소개
저자는 성공의 과정과 비법을 공유하고자 이 책을 썼다.
이 책은 돈과 독서에 관한 책이다.
결국 책을 통해서 돈을 버는 방법에 관한 얘기다. 돈에 끌려다니지 않고 돈이 나를 따라오게 하는 방법에 관한 책이다. 삶에 끌려다니지 않고 내가 삶을 지배하는 방법 관한 책이다. 진정한 부자가 되는 방법과 행복한 삶을 사는 방법에 대한 책이다.
단, 단번에 이뤄지는 마법은 없다. 읽고, 질문하고, 답하고, 실천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1장 흔들림 없는 삶을 세우는 인생 내공 '起'
2장 지속가능한 흐름을 만드는 장사 내공 '承'
3장 생각의 전환을 만드는 독서 내공 '轉'
4장 돈의 선순환을 만드는 부의 내공 '結'
본문 내용
흔들림 없는 삶을 세우는 인생 내공 '起'
현실이 악몽같이 느껴진다면
현실이 악몽처럼 느껴지는 건 아직 눈을 뜨지 않았기 때문이다. 당당하게 눈을 뜨고 자기 자신을 바라보자.
걱정은 생각이 머무는 것이고 선택은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모든 일에는 해결책이 있다. 해결책이 없는 일은 그냥 받아들이면 된다. 하지만 이런 상황에도 선택할 수 있는 것 등이 있다. 비를 피할 것인가, 그냥 맞을 것인가? 파도를 구경할 것인가, 파도를 탈 것인가?
눈을 뜬다는 것은 곧 질문을 던지는 것이다. 질문을 던져야 해답이 돌아온다. "세상아, 나는 어떻게 살아야 되겠느냐?" 우리 뇌와 세상은 질문을 던진 사람에게 답을 알려준다.
세계적인 생물학자 베른트 하인리히는 '뛰는 사람'에서 이렇게 말했다.
"나는 사소한 사건이 꾸준히 쌓여 마침내 엄청난 영향력을 발휘하는 자연의 운영방식에 경탄을 금할 수 없다."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작은 씨앗들이 땅에 떨어지고, 꾸준히 시간이 흘러 거대한 숲이 된다.
운은 자기에 주어진 소명대로 살 때 만들어진다.
다른 이들이 좋다고 말하는 목표가 아닌 나 자신만의 목표를 찾아 떠날 때 기적이 일어난다.
마법의 주문 '미리미리'
"미리미리"를 습관으로 장착하자. 처음이 힘들어서 그렇지 습관이 되면 '미리미리'만큼 좋은 게 없다. '미리미리'가 당신의 스트레스를 없애는 비결이다.
'왜'를 '어떻게'로 바꾸면 답이 보인다.
사소한 것부터 심각한 문제까지 모든 것에 적용하라.
'오늘'의 법칙
"난 지금 당장 행복해지겠어, 내 환경이 아무리 열악해도 난 행복할 거야, 난 행복할 권리가 있어"라고 외쳐라.
도전하지 않은 이유는 실패를 두려워하기 때문이다. 사실은 실패자체보다는 실패함으로써 자신의 한계가 드러나는 걸 두려워한다.
객관적으로 나를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내 한계를 빨리 알아내고 인정해야 한다. 그 순간부터 얼마든지 발전할 수 있다.
행복의 비결은 딱 두 가지, 성장과 감사다.
성장하는 사람은 오늘 하루, 뭘 해야 하는지 아는 사람이다. 성장하는 사람은 시간을 지배한다.
고난과 실패가 성장의 원동력이 될 수 있음에 감사하다. 고난 중에도 감사할 거리는 얼마든지 있다.
성장과 감사는 삶의 원동력이다. 성장과 감사만 있으면 돈은 얼마든지 따라온다.
잘 안될 땐 '반대로 법칙'
본인이 하고 싶은 것을 반대로 하면 된다. 청개구리는 반드시 성공한다, 욕망을 지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속가능한 흐름을 만드는 장사 내공 '承'
스스로 결정하고 책임지는 훈련을 하라.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 망설이지 말고 스스로 당당하게 선택하는 모습을 보여주라. 신뢰감을 준다.
'왜 장사를 하는가?'라는 질문에 '나는 어떤 가지를 만들 것인가?'로 답하라.
장사를 하기 전 '왜'를 가장 많이 고민해야 한다.
장사를 왜 하는가? 당연히 돈을 벌고자 한다. 하지만 돈을 목적으로 장사를 하면 진짜 돈이 벌리지 않는다.
그리고 창업 전에 반드시 '나는 이런 가치를 세상에 만들겠다'는 철학을 가슴에 품어라.
Work easy 하라
쉽고 즐겁게 일하며 성과를 내는 사람들이 많다. 이들의 핵심은 심플이다. 모든 일을 단순하게 처리한다.
어떻게 즐겁게 밤을 새울 수 있을까? 남이 시키는 일을 하지 않으면 된다. 자발적으로 하면 된다. 내가 나에게 일을 시키는 사람은 사장이다. 대표다. 부자다. 고수다.
자발적으로 일하는 방법 중 첫 번째가 '미리미리'다. 두 번째는 성과를 내는 것이다.
생각의 전환을 만드는 독서 내공 '轉'
딱 한 줄만 챙기자.
똑같은 책을 읽어도 사람에 따라 간직해야 할 한 문장이 다르다. 내 문장을 찾아야 한다. 딱 한 줄이면 된다. 욕심부리지 말자.
생각의 차이가 곧 수입의 차이
악순환의 고리를 끊는 것, 생각의 임계점을 뚫어야 선순환으로 살 수 있다.
핸드폰을 던지고 손에 책을 드는 것. 검색보다 사색!
이제 스스로 '생각지수'를 체크해 보자. 나의 생각지수를 1년 동안 2단계만 올려보자. 쉽진 않지만 책 한 권으로 가능하다.
"당신에게 가장 필요한 책은 당신으로 하여금 가장 많이 생각하게 하는 책이다." 작가 마크 트웨인의 말이다.
10쪽 독서법
이 독서법은 독서초보자도 재미있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이다.
'10쪽 독서법'은 책 한 권을 딱 10쪽씩만 읽는다. 단, 한 권만 읽는 게 아니라 여러 권을 동시에 읽는다. 초보자에게는 5권을 추천한다. 각 책마다 10쪽씩 하루에 50쪽을 읽는 것이다. 더 읽고 싶어도 참는다.
책의 분야는 다양하게 섞어야 지치지 않고 읽을 수 있다.
이 '10쪽 독서법'의 장점은
- 지치지 않고 읽을 수 있다. 또한 많은 책을 빨리 읽고 싶은 욕망을 충분히 채울 수 있다.
- 오랫동안 책의 내용을 기억하고 적용할 수 있다. 오래 남는다.
- 여러 책의 내용이 융합되면서 놀라운 아이디어들이 만들어진다. 한 권씩 읽을 때보다 훌륭한 아이디어들이 더 많이 만들어진다.
- 읽을 책을 한꺼번에 30권 고르다 보니, 절대 읽지 않았을 책을 고를 수밖에 없다. 그중에 훌륭한 책을 많이 발견하게 된다.
- 가방에 한 권, 식당 카운터에 한 권, 거실에 한 권, 침대에 한 권. 언제 어디서든 10쪽씩 읽을 수 있으니 성취감을 느끼게 된다.
- 의외로 내용이 또렷하게 기억난다. 구분해서 읽으려고 뇌가 노력하는지 헷갈리지 않는다.
- 독서 정체기가 찾아돠도 다시금 책에 재미를 느낄 수 있게 해 준다.
- 이 방법이 아니면 절대 읽지 못했을, 읽다가 중간에 던져 버렸을 책을 끝까지 읽게 된다.
엉망진창의 힘
이어령 교수님은 미국이 세계 1위의 경제대국이 될 수 있었던 이유는 엉망진창의 힘이라고 얘기하셨다.
엉망진창의 민족끼리 섞여서 엉망진창으로 살지만, 그 엉망진창에서 나오는 창의력이 대단하다는 것이다.
하루에 여러 권의 책을 10쪽씩 읽는 것도 엉망진창의 원리다. 내 머릿속에서 여러 권의 책 내용이 섞여 엉망진창이 된 후에 창의 적인 아이디어가 떠오르는 것이다. 당신의 뇌를 깨어나게 하라.
책 속에 확신이 있다
다른 사람에게 묻지 말라. 실패했을 때 내가 100% 책임지겠다는 마음이 있어야 실패의 교훈을 오롯이 배울 수 있다.
책- 아이디어- 확신- 실행- 책. 이 선순환의 사이클을 내 몸에 장착하자.
돈의 선순환을 만드는 부의 내공 '結'
월급 외 100만 원을 만드는 방법
아침에 두 시간 일찍 일어나라. 그거면 된다. 매일 새벽에 일어나 질문을 던지고 책을 읽어라. 100일이 되기 전에 반드시 뭔가를 알아낼 것이다.
부자는 시간 약속을 철저하게 지킨다.
가치를 만드는 사람은 끌려가지 않고 인생을 지배한다. 시간을 지배한다. 부자들은 항상 약속을 잘 지킨다. 시간을 지배하기 때문이다. 시간에 끌려다니는 사람들은 항상 약속시간에 늦는다. 그런 사람이 부자가 될 가능성은 없다.
최선을 다한다는 거은 시간을 지배하는 것이다. 1초도 그냥 흘려보내지 않고 가치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돈 버는 마음 가짐
바둑이나 장기를 둘 때 옆에서 훈수 두는 사람이 묘수를 더 잘 찾아낸다. 왜 그럴까?
마음가짐의 차이다. 힘을 빼야 경기에서 이길 수 있다. 돈을 벌겠다는 생각을 지워야 한다. 돈은 저절로 벌리는 것이다. 돈을 따라오게 만들어야 한다.
'제대로 된 돈'을 벌어라
제대로 된 돈은 선순환을 일으켜서 또 다른 돈을 몰고 온다.
돈은 흘러야 한다. 돈은 쌓아놓는 게 아니다. 다른 사람을 위해 내보내든가, 재투자를 통해 돈의 흐름을 만들어 줘야 한다.
제대로 된 돈은 어떻게 벌 수 있는가? '가치'를 만들면 된다. 제대로 된 돈을 벌려면 바람직한 것을 만들어야 한다.
느낀 점
나는 개그맨으로 익히 알고 있던 '고명환'님이 몇 년 전부터 유튜브나 방송으로 경제적 자유를 이룬 사업가로 나오는 걸 보며 '그동안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궁금했었다. 그리고 고명환 님의 책을 읽게 되었다. 책제목은 꽤 노골적이다. '돈 버는 법' 하지만 이 책을 읽어보면 돈을 벌기 위한 독서와 마음가짐에 대한 내용이다. 이 책을 보니 저자가 그동안 독서를 기반으로 엄청나고 꾸준하게 노력을 해온 게 보였다. 매일 새벽 4시에 일어나, 하루 10시간씩 책을 읽고, 끊임없이 자신에게 질문했다고 한다. 정말 아무나 하지 못할 일이고, 누구든 바뀔 수밖에 없는 노력이다. 이런 삶을 보내며 그동안 느끼고 경험했던 것들을 이 책에 간단명료하지만 핵심은 콕콕 찔러서 담아놓았다.
나는 특히 '10쪽 독서법'을 인상깊게 봤다. 책 한 권을 붙들고 오래 읽을 때면 너무 힘들고 지겨웠는데 이런 획기적인 방법이 있다니? 나는 당장 읽고 싶었던 책을 꺼내 10쪽 독서법을 시도했다.
이 책에는 이렇게 저자의 실제경험을 통한 유용한 아이디어와 정보들이 생생하게 담겨 있다. 이 책을 통해 고명환 님의 다른 책도 읽어보고 싶어졌다.